디스크 제거술은 디스크로 인한 증상이 비수술적 치료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통상적인 디스크 제거술은 디스크 병변이 있는 부위 등쪽을 절개하여 척추 후궁을 일부 제거 한 후 돌출된 디스크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내시경 디스크 제거술은 최소한의 절개를 통해 디스크 병변이 있는 곳까지 내시경을 삽입하여 병변을 카메라로 보면서 특수한 기구를 통해 병변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절개를 거의 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척추관 협착증이 심하여 증상이 극심하고 비수술적 척추시술로 증상 호전이 없는 경우 등쪽에서 절개를 하여 척추관의 뒷벽에 해당하는 후궁을 제거합니다. 이로써 척추의 감압이 이루어 집니다. 아울러 퇴행으로 손상된 디스크를 제거합니다. 이후 감압과 디스크 제거로 불안정해진 척추 마디를 후방에서 나사와 금속막대를 삽입하여 안정화 시킵니다. 이후 디스크 사이나 척추체의 횡돌기 주위에 뼈를 이식하여 아래 위 척추체를 한 뼈가 되도록 유도합니다. 이로써 신경 증상을 없애고 척추를 안정시키는 수술을 말합니다.
척추 협착증과 더불어 퇴행성 척추전방전위증이 있는 경우 특수한 나사를 사용하여 전방 전위된 척추체의 위치를 교정할 수 도 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이 비수술적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을 때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목의 앞쪽을 절개하여 목뼈 척추체와 디스크를 노출합니다. 이후 손상된 디스크를 앞쪽에서 제거합니다. 이후 디스크가 있던 자리에 뼈를 삽입하여 위 아래 척추체가 유합되도록 합니다. 이 때 위 아래 척추체는 금속판과 나사를 삽입하여 고정합니다.
골이식 및 금속판과 나사를 삽입하지 않고 앞에서 언급한 인공 디스크를 삽입할 수 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