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BARUN CHUCKDO HOSPITAL

무릎 관절경 클리닉

무릎 관절경 수술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인가요?

관절경이란 얇고 길쭉한 카메라로서 무릎을 절개하지 않고 무릎 안을 보기 위해 개발된 도구입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은 무릎 주변에서 작은 구멍을 필요에 따라 2~4개 만들어 관절경을 삽입하여 무릎의 문제를 관찰하고 다른 얇은 도구들을 구멍으로 삽입하여 필요한 조작을 하는 수술을 말합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은 어떤 경우 필요한가요?

무릎 안에는 여러 조직들이 있고 그들 모두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절경이 개발되기 전에는 이 손상들을 치료하려면 무릎을 절개해서 치료하는 방법 밖에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흉터도 크게 남고 회복도 오래 걸리고 재활도 힘든 단점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무릎 속의 특정 조직 손상의 경우 관절경으로 수술하면 그러한 단점들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손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반월상 연골판의 손상입니다. 반월상 연골판은 무릎 속에 있는 쿠션 역할을 하는 조직으로 무릎 당 두개가 있는데 하나는 안쪽, 하나는 바깥쪽에 있습니다. 이 연골판은 다치거나 노화가 오면 찢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관절경 수술이 표준 치료라 할 수 있겠습니다. 관절경을 삽입하여 찢어진 연골판을 다듬어 주거나 심한 경우 봉합 할 수 있습니다.

무릎을 보호하고 있는 연골이 까진 경우의 치료도 관절경만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세천공술로서 연골이 까져서 드러난 뼈에 작은 구멍들을 뚫어주는 것입니다. 그렇게 해 놓으면 그 구멍으로 골수가 흘러나오는데 그 골수 속에는 줄기세포가 있습니다. 이 줄기세포들이 분화하여 연골이 됩니다.

축구나 스키 등의 운동 중 흔하게 다치는 십자인대 파열도 관절경으로 수술을 합니다. 과거에는 십자인대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무릎 주변에 엄청나게 큰 절개를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관절경을 이용하여 손상으로 기능이 소실된 인대를 재건 해줍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 후 회복은 많이 힘드나요?

관절경 수술 후 회복은 절개를 했을 때 보다 전반적으로 회복이 수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간단한 연골판 절제술 같은 경우 수술 후 수일부터 바로 걸어 다닐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판을 봉합 했다거나 십자인대를 재건 한 경우에는 수술 후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조직들이 회복되는 시간이 다소 걸리기 때문에 목발과 보조기를 수 주 착용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관절경 수술이 회복이 오래 걸리는 것이 아니라 손상된 조직의 회복이 오래 걸리는 것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관절경 수술 후 회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재활입니다. 수술 후 의사의 지시에 따른 재활이 잘 이루어져야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누구에게 수술을 받아야 할지 잘 모르겠어요.

관절경 수술은 무릎을 직접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를 넣어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적입니다. 그리고 그 좁은 시야 안에서 각종 기구를 넣어서 작업을 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그 무엇보다도 수술하는 의사의 숙련도가 중요합니다. 서울바른척도병원 의료진은 관절경 수술을 전공하고 직접 10년 이상 집도를 해 온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무릎 관절경 수술을 위하여 서울바른척도병원으로 오십시요.
환자분들에게 최고의 만족도를 선물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상호명 :서울바른척도병원 대표자 : 김민석 진료 및 예약상담 : 1522-9988 사업자번호 :859-95-00354
주소 :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로 233

COPYRIGHTⓒ 서울바른척도병원 All rights reserved.

  • 서울대학교병원 협력병원
  • 인천성모병원 협력병원
  • 가천대길병원 협력병원
  • 인하대병원 협력병원
  • 순천향대학교병원 협력병원